암벽등반 초보가 꼭 알아야 할 필수 개인장비

암벽등반은 위험요소가 많은 운동이지만, 올바른 장비를 갖추고 사용하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암벽등반에 필수적인 개인장비들을 소개하고 그 사용법과 특성을 알아보자.


1. 암벽화 (벽화)

암벽화는 자연암벽 및 인공암벽(스포츠클라이밍)에서 주로 사용되는 장비이다. 또한 릿지등반과 같은 등반에서도 널리 활용된다. 발에 밀착되도록 맨발로 착용하며, 일반적으로 본인의 신발 사이즈보다 한 치수 작게 신는다. 발에 딱 맞아야 벽을 잡고 오르기 쉬워진다.


2. 카라비너 (비너)

카라비너는 줄과 줄, 사람과 줄, 물건과 물건을 연결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O비너, D비너, 장비비너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암벽등반에 사용되는 비너는 잠금장치가 있는 잠금 비너가 주로 쓰인다. 단, 장식용 비너는 암벽등반에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된다.


3. 안전모 (헬멧)

안전모는 낙석, 낙빙 등 위에서 떨어지는 물체로부터 머리를 보호하며, 등반자가 추락할 때 머리를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 일부 헬멧은 안면 보호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4. 안전벨트 (하네스)

안전벨트는 추락과 확보 시 생명을 보호하는 장비로, 등반 시 가장 중요한 기본 장비로 여겨진다. 하네스를 착용함으로써 등반자의 안전이 강화되며, 제대로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5. 하강기 (8자 하강기)

하강기는 등반 중 하강 및 확보를 위해 사용되는 장비로, 8자형 하강기가 가장 보편적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하강기가 있지만, 초보자는 일반적인 8자 하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6. 퀵드로우

퀵드로우는 선등자가 자신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다목적으로 활용 가능하다. 퀵드로우는 로프의 흐름을 부드럽게 하여 등반자에게 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7. 확보줄 (데이지 체인)

확보줄은 등반자 확보자가 자신의 안전을 위해 사용하는 장비로, 다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형태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한 장비이다.


8. 초크통 (초크주머니)

초크통은 손에서 나는 땀으로 인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비다. 주로 하네스 뒤에 부착하며, 거벽등반 시 필수로 챙기는 장비 중 하나이다.


9. 슬링

슬링은 상급자 등반, 거벽등반, 릿지등반에서 활용되며, 선등자 확보나 인공등반, 개척등반에서 자주 사용된다.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목적 장비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