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지키는 거절의 기술: 싫은 것은 싫다고 말하라

거절은 관계에서 늘 필요한 기술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상대의 기분을 헤아리다 보니 거절을 못하고 상황에 휩쓸려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고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선 ‘싫다’고 말할 용기가 필요하다. 여기, 자신을 위해 거절하는 법에 대한 10가지 충고를 소개한다.


1. 싫은 것은 거절하라

무엇보다 싫은 것을 싫다고 말할 줄 알아야 한다. 자신의 마음을 존중하고 표현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거절은 타인을 향한 무례가 아닌,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행위임을 기억하자.


2. 짧고 분명하게 하라

거절을 할 때는 짧고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황하게 설명할수록 상대에게 약점을 노출할 수 있으며, 오히려 상대방이 거절을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 있다.


3. 애매한 표현을 습관으로 삼지 말라

정직하게 ‘NO’를 못하고 애매하게 말하는 것은 습관이 될 수 있다. 모호한 답변은 상대방에게 혼란을 주고, 결국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일이 흘러가지 않게 만든다.


4. 듣기 좋은 말로 위기를 넘기지 말라

상대방이 듣기 좋은 말을 이용해 일시적인 위기를 모면하려는 유혹을 뿌리쳐야 한다. 이러한 방식은 상황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 분명한 거절을 통해 오해의 소지를 줄여야 한다.


5. 거절할 권리가 있음을 인식하라

누구에게나 거절할 권리가 있다. 내키지 않는 상황에서 억지로 무언가를 수락해야 한다는 생각은 착각이다. 자신의 권리를 인정하고, 이를 당당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6. 연습해 보라 (녹음기를 활용하라)

거절이 어려운 사람이라면 거절 연습을 해보자. 녹음기를 활용해 연습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자연스럽게 거절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7. 거절할 문구들을 생각해 두라

특정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거절 문구를 미리 준비해 두는 것도 유용하다. 이를 통해 그 순간 당황하지 않고, 준비된 대답으로 자신의 입장을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다.


8. 남의 기분을 존중하듯 내 기분도 생각하며 거절하라

타인의 감정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다 보면 자신을 잃게 된다. 타인의 기분을 헤아리는 것처럼 자신의 감정도 존중하며 ‘NO’라고 말할 줄 알아야 한다.


9. 순간의 거절을 못하면 평생 후회할 수 있음을 명심하라

순간의 결정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오래도록 후회할 수 있다. 작은 거절 하나가 이후의 큰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기억하자.


10. 정직한 거절은 때로 ‘YES’보다 훌륭하다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다가가는 정직한 거절은, 흔히 말하는 예스보다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진심 어린 ‘NO’가 관계를 더욱 성숙하게 만들기도 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xit mobile version